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란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는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다양한 어려움과 도전들이 함께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정신 관련 건강 문제가 더 중요성을 띄게 됩니다.
최근에 흔히들 말하는데 “나 PTSD 올 거 같아.” 라는 표현하기도 하는데 정확하게 PSTD, 즉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대비하고 헤쳐나갈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1. PTSD의 정의

2. PSTD의 증상

3. PTSD의 원인

4. PSTD의 치료 방법

5. PSTD 사회적 대책

1. PTSD의 정의
PTSD는 영어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의 약자로, 글자 그대로 번역을 하자면 심각한 사건 후에 겪는 스트레스 장애 즉, 외상적 경험이나 심각한 사건을 겪은 후에 생길 수 있는 정신적 장애입니다. 

이는 단순히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성 반응이 아닌 정상 범위를 벗어난 반응입니다.

주로 화재, 전쟁, 교통사고, 성폭행, 고문, 자연재해 등 충격적인 사건을 겪은 후에 공포감을 느끼고 그 후에도 고통을 느끼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2. PTSD의 증상

PTSD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크게 세가지로 발현이 되는데요. 먼저 실제 일어날 것만 같은 재현적인 경험입니다. 과거에 겪었던 외상적인 충격적인 사건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거나 꿈 속에서 겪는 현상입니다. 두 번째는 회피입니다. 어떤 상황을 물리적으로 피하려고 하는 것이나 감정적인 회피 모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는 긴장 혹은 과민성 반응입니다. 소리, 냄새 등에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긴장하는 등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면 장애가 수반될 수 있고 항상 초조하고 긴장해있으며 우울증으로 번질 수도 있으며 원만한 사회 활동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PTSD의 원인
외상적 경험
앞서 PTSD의 정의 및 증상을 얘기하면서 계속해서 나왔던 부분인데 발생 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과거의 외상적인 경험입니다. 전쟁, 자연 재해, 폭력, 범죄 등 충격적인 경험들이 해당되며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정신 쇼크가 일어나며 PTSD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개인 성격 및 경험
일반적으로 말하는 외상적 경험 외에도 개인의 성격, 혹은 어릴 적 경험과 같은 것들이 PTSD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어릴 적 부모 등으로부터의 지지 체계가 형성이 되지 않았다거나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경험이 추후 PSTD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가 작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PTSD의 치료 방법

그러면 이러한 외상후 스트레스성 장애를 어떻게 치료하고 극복해나갈 수 있을까요?

결국은 질병의 한 종류이기 떄문에 아래와 같이 체계적인 치료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1 정신 치료
먼저 첫번째로, 정신 치료입니다. 정신 치료에는 인지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지속노출치료(Prolonged Exposure therapy, PE), 안정화 및 재처리 치료 등이 흔히 사용됩니다. 간략하게 각각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지행동 치료(CBT)는 사람의 행동이 인지 과정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전제를 두고 개인이 가진 정신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왜곡된 인지 현상을 수정하도록 하는 심리 치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여기(here and now)에서 발생하는 현상, 인지 변화들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지속노출치료(PE)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트라우마가 된 그 기억 혹은 상황에 대해 의도적으로 직면하게 하는 것입니다. 기억을 더듬어보고 실제 목소리로 말을 해보게 하는 심상적 노출법, 고통을 유발하나 안전한 상황을 직면하는 실제적 노출법이 지속노출치료(PE)의 양대 구성요소입니다.

4.2 약물 치료
약물 치료에는 항우울제, 안정제, 항불안제 등을 사용하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3 단체 치료 및 지원
앞서 말씀드린 정신 치료와 약물 치료가 개인이 혼자서 하는 치료라고 한다면 이번에 소개드리는 치료 방법은 그룹을 지어 진행됩니다. 비슷한 경험을 하고 비슷한 증상을 가진 사람들끼리 정서적으로 교류를 할 수 있도록 동질감을 형성하는 사람들끼리 네트워크를 만들어 정서적인 지지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PTSD를 겪는 사람들끼리의 그룹 치료나 지원 체계는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상호 지원함으로써 치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4. PTSD의 사회적 대책

PTSD 발병이 개인적인 요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쟁, 테러 등 범국가적인 것으로부터 기인된 것이라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대응이 절실할 것입니다. 사회적인 대책은 크게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봅시다.

4.1 정신 건강 교육
사회적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신 건강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는 PTSD의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오해와 편견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PTSD 증상을 겪는 사람뿐 아니라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도 전방위적인 교육을 통해서 불필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4.2 지원 시스템 강화
전반적인 교육이 진행이 되었다면 더 나아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지원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PTSD를 겪는 개인들이 적절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 시스템에는 지역 사회 센터 및 정신 건강 클리닉 등이 있습니다.

앞에서 크게 PTSD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알게 모르게 우리 주변에는 정신적인 상처를 갖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PTSD를 극복하고 치료해 나가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치와 치료 및 사회적인 교육이 두루 필요합니다.

건강하고 밝고 서로가 서로의 정신적 지지층이 되어줄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Leave a Comment